강원소방, 소방안전관리 대상물 표본조사…417곳 적발

1 day ago 1

이미지 확대 표본조사 나선 강원소방

표본조사 나선 강원소방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춘천=연합뉴스) 강태현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는 지난해 도내 소방안전관리 대상물 1만3천127곳 중 약 10%에 해당하는 1천237곳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실시한 결과 417곳에서 불량사항을 적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소방안전관리 대상물 중 자체 점검이 부실하게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는 곳과 소방시설 불량 사항에 대한 이행 완료 보고서를 제출한 대상물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417곳에서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 미흡, 자체 점검 결과 거짓 보고, 소방 안전 관리자 업무태만 등 문제가 확인돼 조치명령, 과태료 부과, 관계자 지도 등 조치했다.

이미지 확대 표본조사 나선 강원소방

표본조사 나선 강원소방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 소방본부는 소방시설 등 자체 점검 제도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표본조사를 지속해 실시할 방침이다.

또 상습적인 부실 점검이 의심되는 대상물과 관리업체를 상대로 추가 점검과 행정조치에 나선다.

오승훈 도 소방본부장은 "소방시설 등 자체 점검은 연 1회 이상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건축물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본적인 안전관리 수단"이라며 "형식적인 점검이 아닌 실효성 있는 자체 점검 제도가 정착할 수 있도록 관리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taeta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07일 15시07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