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한림원, 12일 과기부총리제 개편 의미와 과제 주제 포럼

1 day ago 3

이미지 확대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한국공학한림원은 12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혁신허브 대한민국 도약을 위한 거버넌스'를 주제로 포럼을 연다고 8일 밝혔다.

박수경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교수(전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가 발제자로 나서 대전환 과제와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를 막는 기존 거버넌스의 한계를 진단한다.

또 한정된 자원으로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혁신 거버넌스 중요성을 강조하고 17년 만 재도입 된 과학기술부총리제 경과를 소개한다.

패널 세션에서는 과기부총리제 거버넌스 개편의 의미와 향후 과제를 논의하는 토론이 열린다.

토론에는 성윤모 중앙대 석좌교수(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임혜숙 이화여대 교수(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병헌 광운대 교수(전 대통령비서실 중소벤처비서관), 윤지웅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 등이 참여한다.

윤의준 공학한림원 회장은 "대전환 시대에는 개별 정책보다 정책을 연결하고 조율하는 거버넌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이 구조 논의를 넘어 실제로 작동하는 혁신 거버넌스의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shj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08일 12시00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