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AI혁신 테스크포스 가동…AI비전위원회도 추진

1 hour ago 1

AI 신규 사업 발굴·국비 확보에 총력

(구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경북 구미시는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AI(인공지능) 혁신 태스크포스(T/F·전담조직)를 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장호 구미시장

발언하는 김장호 구미시장

(구미=연합뉴스) 김장호 구미시장이 13일 시청에서 열린 구미시 AI혁신 T/F출범 및 AI사업 연계국책사업 발굴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1.13
mtkht@yna.co.kr

T/F는 시장을 단장으로 AI정책 지원반·AI산업 육성반·AI인프라 구축반·AI 인재 육성반 등으로 구성된다.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은 정책 자문과 비전 수립을 지원한다.

T/F는 구미만의 특색을 살린 AI 신규 사업 발굴 및 관련 국비 확보 등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최근 삼성SDS와 하이퍼스케일 AI 데이터센터 투자협약을 맺은 구미시는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 거점 데이터센터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제조 AI 데이터 특화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진다는 구상이다.

시는 T/F 구성에 더해 이달 내에 AI비전위원회(가칭)를 조직하고 다음 달에는 '구미시 AI 비전 선포식'도 개최한다.

선포식에서는 '글로벌 제조 AI 데이터 시티'로서의 비상을 공식화한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AI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도시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라며 "구미가 가진 제조 데이터와 산업 인프라에 AI를 결합해 행정과 산업 전반의 대전환을 이끌고, 글로벌 제조 AI 데이터 시티로 도약하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mtkht@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13일 15시36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