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안전분야 행안부 산하기관들, 업무보고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행안부 산하기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6.01.08. ppkjm@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6/01/08/NISI20260108_0021120207_web.jpg?rnd=20260108154650)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행안부 산하기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6.01.08. [email protected]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이날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윤호중 행안부 장관에게 이런 내용의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먼저 진흥원은 인공지능(AI) 민주정부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문 기술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공무원이 보안 걱정 없이 AI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범정부 AI 공통기반을 구현하고, 중앙·지방 정부의 공통업무에 AI를 도입하는 등 공공부문 AI 전환을 지원한다.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AI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민간 AI 에이전트와 공공서비스를 연계한 'AI 국민비서'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개인 상황에 맞춰 맞춤형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안내하는 '혜택알리미'도 연내 총 7500종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정보시스템 운영 안정성도 대폭 강화한다. 행정서비스가 중단 없이 제공되고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도록 주요 정보시스템의 이중운영 체계(DR)를 구축하고, 시스템·시설 점검 등을 통해 행정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AI 대전환 시기에 양질의 학습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2028년까지 기업 수요 중심의 AI·고가치 공공데이터 상위 100개 선정·개방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공공데이터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데이터 문제해결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공무원 대상 AI 및 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방정부의 AI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AI 분석을 통한 지방정부의 데이터 기반 행정을 지원하고, 컨설팅·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고향사랑 기부, 자원봉사 등 지방정부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하고, 국민의 기부와 봉사의 접근성을 개선한다.
운영 중인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발생한 장애에 대한 조치 중심에서 사전 예방 중심으로 전환하고 지방재정, 지방세 시스템부터 단계적으로 재해복구 시스템을 갖춰나갈 계획이다. 노후화된 시도·새올 행정시스템도 2029년까지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면 개편한다.
새로운 통합 자치단체 출범에 대비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주민등록·지방세 등 행정정보시스템의 통합과 전환을 적기에 추진하고, 6월 지방선거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선거인명부 작성 등 관련 사항을 적극 지원한다.
김유석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디지털정책본부장은 "행정기관들은 기관코드를 갖고 있는데, 행정구역이 통합되면 별도의 코드가 생성된다"며 "데이터의 볼륨에 따라 통합의 시간과 비용은 천차만별"이라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대전과 충남 통합을 고려하면 약 20억~30억 정도의 비용이 투자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시간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비용이 더 추가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 안전관리 실태 조사와 선제적인 안전 관리를 추진하고, 부실 점검이 우려되는 유지 관리 업체들을 대상으로 상시 조사를 실시한다.
제조·설치·관리 단계별로 승강기 안전 관리 제도 개선을 지원해 전 과정에 걸쳐 승강기 안전 품질을 제고한다. AI 기술을 활용한 승강기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육교, 교량 등 관리자가 부재한 현장의 승강기 고장에 대비하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oT) 감지장치를 설치해 침수·지진 등으로 인한 승강기 사고를 예방한다.
태풍·호우 등 기상 정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계해 승강기 안전 예보 시스템을 조성하고, 위험 상황을 관리 주체에게 사전 안내해 안전을 확보한다. 에스컬레이터 두줄 서기 문화 정착 등 안전한 승강기 문화 확산을 위해 국민 의식 개선 캠페인을 실시하고 홍보 활동도 강화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속보]美 "마두로 생포 작전, 12월 초부터 준비"](https://img1.newsis.com/2020/12/11/NISI20201211_0000654239_web.jp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