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 정치적 수감자 석방 지속…"현재까지 18명"

11 hours ago 2

로드리게스 임시대통령 "마두로 구출할 것" 공언

이미지 확대 베네수 정치적 수용자 석방을 기다리는 가족

베네수 정치적 수용자 석방을 기다리는 가족

[엘 로데오<베네수엘라> 로이터=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베네수엘라 정부가 10일(현지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축출 이후 야권 유력 인사를 포함한 정치적 수감자 석방을 지속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현지 인권단체를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당국이 이날 정치적 수감자 일부를 추가 석방하면서 현재까지 석방된 정치적 수감자 수는 총 18명으로 늘었다.

현지 인권단체 포로 페날은 보수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의 소속 정당인 '벤테 베네수엘라'의 비르힐리오 호세 라베르데 마르케스 등 최소 5명의 정치적 수감자 석방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지난 8일 인권 운동가이자 변호사인 로시오 산 미겔을 포함한 스페인 국적자 5명을 시작으로 정치적 수감자 석방을 시작한 바 있다.

2024년 대선에 출마했던 엔리케 마르케스 전 베네수엘라 국가선거위원회 부위원장도 수감자 명단에 포함됐다.

호르헤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은 "국가적 통합을 강화하고 사회 모든 계층 간 평화로운 공존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이라며 수감자 석방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베네수엘라의 수감자 석방이 미국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포로 페날은 베네수엘라의 정치적 수감자 수를 약 811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편 베네수엘라 정부는 미국의 마두로 대통령 구금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은 이날 외부 행사에서 "우리는 마두로 대통령이 돌아올 때까지 쉬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그를 구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만, 수감자 석방에 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통신은 전했다.

p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11일 06시21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