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츠] 미국 전자전에 뚫린 베네수엘라…러중 방공무기 무력화

4 days ago 2

(서울=연합뉴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베네수엘라를 공습해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압송한 가운데 베네수엘라에 배치됐던 러시아와 중국의 방공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브레이킹 디펜스와 디펜스 익스프레스 등 해외 군사전문 매체들은 4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가 도입한 러시아와 중국산 방공 체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들 매체는 공습 이후 공개된 영상 자료 분석 등을 통해 러시아의 S-300VM, 부크-M2 대공 미사일 시스템과 중국의 JYL-1, JY-27 레이더가 미국의 입체적인 전자·사이버전에 '디지털 발작'을 일으키며 초기에 무력화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외신들은 미군이 러시아 대공 무기의 강력한 전파 신호를 감지해 미사일로 타격했고, 전자전기 EA-18G 그라울러와 F-35의 재밍 공격으로 중국산 레이더를 무력화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사이버전과 전력망 차단을 통해 방공 네트워크가 작동하지 못하도록 '데이터 링크'를 끊어버린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미지 확대 [쇼츠] 미국 전자전에 뚫린 베네수엘라…러중 방공무기 무력화 - 2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05일 16시23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