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AI위원회 위원장에 인호 고려대 교수 선출…운영 공식화

1 day ago 2

AI위원회는 설계, AI추진단은 실행…이원화 거버넌스 체계 구축

(원주=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강원 원주시가 AI(인공지능) 위원회 위원장에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를 선출하고 위원회 운영을 공식화했다.

이미지 확대 AI 위원회 위원장에 선출된 인호 고려대 교수

AI 위원회 위원장에 선출된 인호 고려대 교수

[원주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9일 시에 따르면 디지털헬스케어 AI 중심도시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달 AI 위원회를 구성했다.

AI 위원회는 원주시의 AI 정책과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의 중장기 방향에 대해 자문하는 시장 직속 기구다.

의료·헬스케어, 공공의료데이터, AI·디지털트윈, 산업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지난 회의에서 선출된 인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해 원주시 AI 정책 전반에 대해 논의를 이끌고, 디지털헬스케어를 중심으로 주요 AI 정책과 사업에 대해 자문할 예정이다.

AI위원회 위원은 강보석 성균관대학교 성균나노과학기술원 부교수 등 14명이 참여한다.

시는 AI 위원회 논의를 정책과 행정 검토 과정으로 연계하고자 내부 실무 조직을 중심으로 한 AI추진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AI 추진단은 AI 관련 정책 기획, 부서 간 협업, 국책사업 대응, 실증·연계 사업 검토 등 실행 단계의 행정적 역할을 맡으면서 위원회 논의가 실제 정책과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위원회와 AI 추진단이 각각 전략 자문과 실행 연계를 담당하는 이원화 운영 구조를 구축한 셈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AI위원회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원주시 AI 정책과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의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기구"라며 "위원회 논의가 행정 검토와 정책 과정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jl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09일 16시01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