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말저런글] '뿌리째' 흔든 내란, '온새미로' 보는 판결문

1 hour ago 2

"12·3 내란은 이러한 위로부터의 내란에 해당되는 점에서 그 위험성의 정도가 아래로부터의 내란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국민이 선출한 권력자가 헌법과 법률을 경시하고 이를 위반하는 내란 행위를 함으로써 국민이 가진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대한 신념 자체를 뿌리째 흔들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확대 [그래픽] 한덕수 전 국무총리 혐의별 유무죄 판단

[그래픽] 한덕수 전 국무총리 혐의별 유무죄 판단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 혐의로 기소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1심에서 중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진관 부장판사)는 21일 한 전 총리에게 징역 23년을 선고했다. 조은석 내란 특별검사팀의 구형량(징역 15년)보다 8년이나 많은 것이다. 재판부는 또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한 전 총리를 곧바로 법정구속했다.
yoon2@yna.co.kr
X(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지난 21일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징역 23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 혐의가 인정된 결과다. 당일 내란 재판부(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부장판사 이진관)가 내린 이 판결 기사에서 위 문장을 다루다 '뿌리째'를 '뿌리채'로 오기한 사례가 발견된다. 급하게 소식을 전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실수로 보인다. 어떤 명사 뒤에 '그대로'나 '전부'의 뜻을 더하려면 접미사 <-째>를 붙인다. 뿌리째 흔들고 송두리째 망가뜨리고 껍질째 볶는다 한다.

'째'와 '채'가 헷갈린다면 '통째'를 새기는 게 필요하다. 나누지 않은 덩어리 전부를 뜻하는 통째는 닭 한 마리를 '통째로' 넣은 삼계탕과 같은 표현에서 보는 말이다. -째와 달리 <채>는 '이미 있는 상태'라는 뜻의 의존명사로 쓰인다. 생중계된 재판에서 시민들은 숨죽인 채 판결문을 경청했고 피고인은 긴장한 채 이진관 판사의 입을 쳐다봤다, 하는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위헌·위법한 12·3 비상계엄을 위로부터의 내란, 친위쿠데타로 못 박은 이번 판결은 '뿌리째'가 들어간 저 문장 다음에 아래 문장을 두어 경종을 울렸다.

이미지 확대 '째'와 '채'에 대한 국립국어원의 설명

'째'와 '채'에 대한 국립국어원의 설명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답변 캡처

"현재 우리 주위에는 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중대한 침해가 있거나 이를 파괴하려는 시도가 있고 이미 유효한 구제 수단이 남아있지 않는, 그러한 극단적인 상황에서나 논의되는 저항권을 평상시에 아무렇지도 않게 주장하는 사람들, 헌법과 법률에 정한 바 없어 위헌·위법한 주장에 불과한 계몽적 계엄, 잠정적 계엄, 경고성 계엄을 당연한 듯 주장하는 사람들, 지난 2025년 1월 19일 발생한 서울서부지방법원 폭동 사건과 같이 자신의 정치적인 입장을 위해서는 헌법과 법률을 쉽사리 위반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민주주의 근본이 되는 선거제도를 정당한 근거 없이 부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12·3 내란은 이와 같이 잘못된 주장이나 생각을 양산하거나 그 상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일부 언론사는 판결문 전문(全文)을 <온새미로> 옮겨 적었다. 궁금한 독자는 찾아서 읽어볼 수 있다. 가르거나 쪼개지 않은 생긴 그대로의 상태를 뜻하는 '온새미'는 '통째'와 비슷한 말이다. 국어책들이 순우리말로 분류하는 '온새미로'가 곧 '통째로'인 이유다. 판결문 전체를 통째로 실은 이유는 무엇일까? 독자들 스스로 판결 의미를 온새미로 음미하게 하려는 뜻 아니겠나.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uni@yna.co.kr)

※ 이 글은 다음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1. 유튜브 계정 JTBC NEWS [현장영상] "12·3 내란은 친위 쿠데타"…판결문 읽다 이진관 판사 '울컥' - https://www.youtube.com/watch?v=0VSEkIguVYk&si=DDjIMkkZvc_cPpki

2.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뿌리째 - https://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318356&pageIndex=1

3.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째'와 '채'의 차이점에 대해 문의합니다 -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61&qna_seq=316180&pageIndex=1

4. 표준국어대사전

5.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23일 05시55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