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마두로 체포 작전 어려운 이유…‘파편화된 지휘 체계와 병참 지원’

1 hour ago 1

中, 스텔스 전투기·사이버 전자전 플랫폼·첨단 헬기·정밀 유도 무기 등은 갖춰

베네수 레이더 시스템 무력화 기술·항공기 스텔스 기능 등은 부족

정보수집 능력·정보원 확보 등도 미 작전 성공 요인…中, 보완 필요

[카라카스=AP/뉴시스] 니콜라스 마두로 게라 베네수엘라 국회의원이 11일(현지 시간) 카라카스에서 열린 부친 니콜라스 마두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하는 정부 주최 복음 집회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2026.01.12.

[카라카스=AP/뉴시스] 니콜라스 마두로 게라 베네수엘라 국회의원이 11일(현지 시간) 카라카스에서 열린 부친 니콜라스 마두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하는 정부 주최 복음 집회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2026.01.12.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미국이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체포 작전에서 보여준 극도로 정밀한 전술은 중국으로서는 아직 실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은 공군, 해군, 정보기관, 우주 및 사이버 부대 등이 합동 작전을 통해 최정예 특수부대 델타포스가 카라카스에서 침투부터 탈출까지 3시간도 채 걸리지 않는 정밀 작전을 수행하도록 했다.

미 육군 전쟁대학 중국 지상군 연구센터 조슈아 아로스테기 소장은 ‘확고한 결의’ 작전은 에 수년간 개발해 온 다영역 작전, 수십 년간 세계 각 국의 상황에 개입해서 얻은 성공과 실패의 교훈, 다양한 출처에서 얻은 정보의 고도화된 통합의 결정체였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미국이 베네수엘라 작전에서 동원 이용한 5세대 스텔스 전투기, 최신 해군 시스템, 사이버 및 전자전 플랫폼, 첨단 헬리콥터, 정밀 유도 무기 등의 전력은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아로스테기 소장은 중국은 ‘전 영역 작전’을 통합하는 데 있어 미국과 결정적인 격차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군과 중국 인민해방군(PLA)을 구분 짓는 것은 무기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통제하는 다양한 영역의 융합을 효과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아로스테기 소장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수년간 전 영역 작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미국 같은 독립적인 특수 작전을 수행하는 데에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최정예 장교와 병사들로 구성되고 최첨단 무기를 갖춘 2만 명에서 3만 명 사이의 특수작전 요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직접 작전, 특수 정찰, 대테러 등 세 가지 주요 임무를 수행한다.

미 국방부의 ‘2024년 중국 군사력 보고서’에서 지적했듯이 PLA 특수작전부대의 명백한 한계는 파편화된 지휘 체계와 병참 지원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1일 보도했다.

PLA의 13개 집단군과 신장 및 티베트 군관구는 각각 특수작전부대(SOF) 여단을 보유하고 있다.

해병대, 공군 공수부대, 로켓군 정찰연대, 인민무장경찰(PAP) SOF 부대가 배치되어 있다.

미 보고서는 “모든 특수작전부대 활동을 책임지는 국가 차원의 특수작전사령부는 없다”며 “각특수작전부대는 자체적인 전용 인프라나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아 임무 수행을 위해 재래식 부대에 의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2015년 말 이후 대대적인 군 개편으로 전구사령부급 합동작전을 강조하는 데 그쳐 각 군 간의 협력 증진을 위한 합동특수부대를 창설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조지타운대 교수이자 전 중앙정보국(CIA) 관리였던 데니스 와일더는 중국군에는 전략적 차원의 임무를 전담하는 부대가 부족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는 전략적 침투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네이비실 6팀이나 델타포스 같은 특수부대가 없다”고 말했다.

상하이정법대 정치학과 니러슝 교수는 미국의 전자전 기술, 특히 베네수엘라의 레이더 시스템을 무력화시킨 기술과 항공기 스텔스 기능이 제공권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하며 중국은 이러한 능력을 여전히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니 교수는 “전자기 교란 등 전자전, 공군의 스텔스 기술에 더해 미국의 전장 경험 이 세 가지가 이번 공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 보고서는 PLA가 네팔 지진 수색 및 구조, 예멘 전쟁 피난, 아덴만 해적 소탕, 인도와의 충돌 후 국경 강화 등 사례가 있지만 실전 전투 경험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분석가들은 델타포스 작전의 성공은 미국의 정보 수집 능력이라는 결정적인 강점과 맞물려 있어 중국은 이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한다고 SCMP는 전했다.

중국군 전직 교관 쑹중핑은 “인민해방군 특수부대가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지만 기습 공격이나 ‘표적 제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는 정보력이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군은 여러 기관과 정보 부서의 통합된 협력을 통해 포괄적인 1차 정보를 확보해 작전을 성공시켰다”며 “정보원들의 지원으로 정보의 정확성을 보장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