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아이돌봄 전담센터 설치…"돌봄 안전망 강화"

1 week ago 2

(화성=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경기 화성시는 이달부터 전국 최초로 아이돌봄 서비스만을 전담하는 '화성시 아이돌봄센터'를 설치·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그동안 시 가족센터에 위탁해 온 아이돌봄 사무를 별도 독립 센터를 설치해 담당하도록 하는 것으로, 점점 증가하는 아이돌봄 서비스 수요에 맞춰 사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미지 확대 화성시아동돌봄센터 내부 모습

화성시아동돌봄센터 내부 모습

[화성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아이돌봄센터는 맞벌이, 한부모, 저소득 가정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하기 쉬운 가구의 아이돌봄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전문 아이돌보미 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교육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공공돌봄 체계 구축을 목표로 운영된다.

센터는 병점 유앤아이센터 내에 사무실을 두고 ▲ 아이돌보미 모집·교육 관리 ▲ 서비스 이용자와 아이돌보미 간 서비스 연계 지원 ▲ 아이돌봄 서비스 안내 및 홍보 ▲ 아이돌봄 서비스 비용의 지원 등을 담당한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의 사유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기준 중위소득 250% 이하 가정은 소득 기준에 따라 유형별 차등으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센터 설치에 따라 아이돌봄 서비스에 투입되는 아이돌보미 인원을 기존 306명에서 380명으로 대폭 늘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그간 아이돌보미 배정 지연으로 인한 시민들의 대기시간이 단축되고, 안정적이고 질 높은 돌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며, 일자리 창출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정명근 시장은 "이번 아이돌봄 전담센터 설치는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도시, 전국이 주목하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wa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05일 14시47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