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
[서울 영등포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새해를 맞아 주거·경제·교육·문화·복지 분야 75개 정책을 담은 '2026년 달라지는 영등포'를 전자책으로 제작해 구 누리집에 게재했다고 6일 밝혔다.
올해 구는 생활환경 분야에서 대형폐기물 실시간 수거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전거 보관대를 확충하며, 대방천 가로녹지 초록숲길과 아이마음 놀이터를 조성한다. 잠시주차·지정주차 공유를 본격 시행하고, 공영노외주차장 1년 단위 추첨제를 도입한다.
경제 분야에서는 '땡겨요 상품권'을 매달 5억 원 규모로 정기 발행한다. 여의도 금융특정개발진흥지구에 용적률 완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이동노동자 쉼터 2개소를 운영한다. 담배소매인 지정 사전 컨설팅과 계량기 검사 방식 개선도 추진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증진과 진학 설계를 지원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느린 학습자를 위한 방과 후 학습 지원을 확대한다. 찾아오는 천문대와 토요 과학교실 등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여의도 브라이튼 도서관을 개관한다.
문화·체육 분야에서는 영등포 제3스포츠센터, 여의도 브라이튼 스포츠 라운지, 서울체력9988 영등포체력인증센터를 조성한다. 서울 자치구 중 청년 인구 비율이 두 번째로 높은 점을 고려해 '청년 오·운·완 프로젝트', '청년 나이트 마켓' 등 세대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복지 분야에서는 서울형 키즈카페 2곳과 구립 어린이집 2곳을 새로 개관하고 맞춤형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등포형 틈새보육'을 확대 운영한다. 영등포50플러스센터와 여의도어르신복지센터를 '여의도복지관'으로 통합하고 부설 영등포 노후준비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구민 생활과 밀접한 정보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며 "구에서 마련한 다양한 혜택을 손쉽게 찾아 일상에서 폭넓게 활용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jae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06일 09시26분 송고



![[속보]美 "마두로 생포 작전, 12월 초부터 준비"](https://img1.newsis.com/2020/12/11/NISI20201211_0000654239_web.jp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