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전쟁 공헌 축소하는 트럼프에 분노한 덴마크 참전용사들이 설치
이미지 확대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 덴마크 주재 미국 대사관이 건물 외부에 설치된 덴마크 국기를 철거해 논란을 불렀다.
2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코펜하겐에 위치한 미국대사관은 전날 건물 외부 화분에 놓여있던 덴마크 국기 44개를 제거했다.
이 국기는 덴마크의 아프가니스탄 전쟁 참전용사들이 전사한 동료 44명을 기리기 위해 같은 날 오후 설치한 것으로, 이 과정에서 미국대사관과의 협의는 없었다.
덴마크 참전용사들이 미국대사관 앞에 국기를 설치한 것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유럽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이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수행한 역할에 대해 "그들은 병력을 보냈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전선에서 떨어진 곳에 머물렀다"고 말했다.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덴마크 군의 역할을 과소평가하는 듯한 이 발언은 참전 용사들의 분노를 불렀다.
이에 따라 참전용사들은 전날 코펜하겐의 미국 대사관 앞에 모여 전사자 수에 맞춰 덴마크 국기를 설치했다.
이후 이들이 돌아가자 대사관 측은 국기를 모두 수거했다.
미국 국무부 관계자는 "시위대나 방문객이 남기고 간 국기나 현수막, 표지판 등을 정리하는 것이 대사관의 통상적인 업무"라며 "국기의 설치 배경을 몰랐고, 철거에 악의적인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다만 최근 그린란드 영토 갈등에 이어 국기 철거에 대한 덴마크 내부 여론이 악화하자 미국과 덴마크 당국자들은 사태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의를 연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대사관은 수거한 덴마크 국기를 참전 용사들에게 반환했고, 현재 대사관 앞에 추가로 설치된 덴마크 국기들은 수거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kom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29일 11시19분 송고

![[영상] 인도서 민간항공기 추락…주 부총리 등 탑승객 5명 전원 사망](https://img1.yna.co.kr/etc/inner/KR/2026/01/29/AKR20260129102500704_01_i_P4.jp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