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소방 내년 예산 5천억원 증액…올해 4대 중점과제 추진

1 month ago 4

이미지 확대 강원소방 2026년 업무 보고회

강원소방 2026년 업무 보고회

(춘천=연합뉴스) 9일 강원특별자치도청에서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가 2026년 주요 업무 보고회를 했다. 강원소방은 '도민안전 최우선, 2026년 우리의 약속입니다'를 비전으로 데이터 기반 선제적 예방, 현장 중심의 정교한 대응, 따뜻한 119 서비스 제공, 소통과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등 4대 과제를 주요 의제로 삼았다. 사진은 김진태 도지사와 오승훈 도 소방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2026.1.9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taetae@yna.co.kr

(춘천=연합뉴스) 강태현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는 올해 지난해보다 7.6% 늘어난 예산 4천978억원을 투입해 도민 안전을 책임질 예정이다.

도 소방본부는 9일 오후 강원특별자치도청에서 2026년 주요 업무 보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강원소방은 '정교한 대응! 도민 안전 최우선'을 비전으로 정하고 데이터 기반 선제적 예방, 현장 중심의 정교한 대응, 따뜻한 119 서비스 제공, 소통과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등 4대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넓은 관할 면적을 강원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한다.

출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재난 발생 패턴을 사전에 예측하는 등 안전 사각지대 없는 대응 체계 마련에 나선다.

또 지역 맞춤형 긴급구조 대책을 통해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이미지 확대 강원소방 2026년 업무 보고회

강원소방 2026년 업무 보고회

(춘천=연합뉴스) 9일 강원특별자치도청에서 오승훈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장이 2026년 주요 업무를 보고하고 있다.
강원소방은 '도민안전 최우선, 2026년 우리의 약속입니다'를 비전으로 데이터 기반 선제적 예방, 현장 중심의 정교한 대응, 따뜻한 119 서비스 제공, 소통과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등 4대 과제를 주요 의제로 삼았다. 2026.1.9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taetae@yna.co.kr

응급의료기관과 협력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119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도 마련했다.

강원소방은 '1 소방관서 1 상담사' 전담 체계를 운영하고 찾아가는 상담실을 통한 심층 상담도 추진한다.

퇴직 후에도 최대 10년간 심리 상담을 지원하는 협약을 체결해 소방 공무원 마음 건강 관리에 나선다.

도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강릉에 총사업비 400억원 규모의 소방 심신 수련원을 조성, 소방 공무원의 정신 건강 회복과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는 전담 치유 공간을 지원한다.

김진태 지사는 "소방 공무원 덕분에 대형산불 등 대형재난 없이 도민의 일상을 지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소방대원 여러분이 자부심을 가지고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오승훈 도 소방본부장은 "2026년은 도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안전 성과를 만들어가는 해"라며 "도정과 긴밀히 연계해 도민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강원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taeta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09일 18시58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