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기술진흥원·UAE, 'AI 기반 특허평가시스템' 도입 확대 협의

2 weeks ago 3

이미지 확대 한국특허기술진흥원, UAE 경제관광부 회담

한국특허기술진흥원, UAE 경제관광부 회담

[한국특허기술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한국특허기술진흥원은 아랍에미리트(UAE) 경제관광부와 고위급 회담을 통해 협력 범위를 '인공지능(AI) 기반 특허평가시스템' 도입 등 기술집약적 분야로 확대하는 데 뜻을 모았다고 6일 밝혔다.

진흥원은 지식재산처와 함께 2014년부터 'UAE 특허심사대행 사업'을 수행해 UAE에 출원된 특허의 심사를 지원하면서 지난해까지 2천300만달러 규모의 누적 매출을 달성했다.

최근에는 AI 기반 특허평가 기술의 현지 활용과 기술 수출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AI 기반 특허평가 시스템'에 대한 UAE 특허출원도 완료했다.

진흥원과 UAE 측은 전날 고위급 회담을 열어 AI 기반 특허평가 시스템 도입을 통한 특허행정 효율화, 양국 간 지식재산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UAE 측은 진흥원이 보유한 AI 기반 특허평가 노하우와 시스템에 관심을 보였다고 진흥원 측은 설명했다.

김명섭 원장은 "AI 기반 특허평가 시스템 협업은 우리에게는 고부가가치 지식재산 시스템을 수출할 기회이고, UAE에는 선진 특허행정 인프라 구축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junh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2월06일 17시00분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