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구조 변화 대응…속초형 콤팩트시티 추진 전략 구체화
이미지 확대
[속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속초=연합뉴스) 류호준 기자 = 강원 속초시는 28일 시장 집무실과 주요 유휴부지에서 제3차 콤팩트시티 워크숍인 '우리 동네 디자인 원포인트 레슨'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행정 중심의 계획 수립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전문가와 함께 현장을 직접 확인하며 공간별 맞춤 해법을 논의하는 실천형 프로그램이다.
인구 구조 변화에 대응한 속초형 콤팩트시티 추진 전략을 구체화하고 도심 곳곳에 있는 유휴부지의 실효성 있는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속초시장 집무실에서 강원연구원 추용욱 연구위원이 '속초형 콤팩트시티 구상을 위한 추진 방향(심화)'을 주제로 종합 보고를 진행했다.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의 최근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이를 속초시에 적용하기 위한 논의가 이어졌다.
2부에서는 '우리 동네 디자인 원포인트 레슨'을 주제로 전문가와 함께 현장 시찰을 했다.
청호동 수협 인근 부지와 공설운동장 일원, 구 속초중학교 부지, 청학동 군부대 이전 부지 등 유휴부지 4곳을 차례로 방문해 입지 여건과 주변 환경을 고려한 활용 방안에 대해 행정의 검토 결과와 전문가 의견을 공유했다.
시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도시계획·건축·스마트시티 분야 외부 전문가로부터 생활권 중심의 공간 재구조화, 도시 기능 집약, 공공성 확보 등 다양한 관점의 조언을 받았다.
논의 결과는 추후 중장기 도시계획과 연계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병선 시장은 "이번 워크숍은 책상 위 계획을 넘어 현장에서 해답을 찾는 과정"이라며 "행정과 전문가가 함께 머리를 맞대 저출산·고령화와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콤팩트시티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속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ryu@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6년01월28일 17시04분 송고



![[해남소식] 원도심 초콜릿매장 창업자 모집…최대 5천만원 지원](https://img9.yna.co.kr/etc/inner/KR/2026/02/20/AKR20260220106700054_01_i_P4.jpg)





English (US) ·